에스닉 팝 그룹 락
<MONTAGE(몽타주)-Duet>


2016. 11. 01(화) 오후 8시 국립극장 KB하늘극장
주  최 : 에스닉 팝 그룹 락
주  관 : WCN
후  원 : 서울특별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문화재단
입장권 : 전석 20,000원
문  의 : 더블유씨엔코리아(주) 02-2183-1291
www.wocu.net
예매처 : 국립극장 02-2280-4114, 인터파크 1544-1555
 

 

 

 

 

# 기획의도
Montage(몽타주)란 영화 편집기법의 하나로, 동일한 화면 내에 서로 다른 사진이나 영상을 부분 합성하고 배치하여 구성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 기법을 통한 첫 번째 분석 방식은 ‘캐릭터 분석의 방식’이다. 예를 들어 ‘흥부가’의 ‘놀부’ 캐릭터와 ‘심청가’의 ‘뺑덕’ 캐릭터는 서로 다른 이야기에 등장하지만 가사의 내용으로 보아 같은 성격의 캐릭터로 볼 수 있다.이 처럼 하나의 주제를 통해 두 인물을 한 장소에 자리하게 하여 한 노래로 만들어 선보인다. 이번 작품에서는 일인 모노드라마 형식의 판소리가 해결할 수 없는 단면적인 연출법과 시각적인 부분의 갈증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편집 방식과 함께 입체감을 더하여 새로이 구성하고, 연극적인 요소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창극과 차별화를 두어 음악 중심의 창작 판소리 분야를 새로이 개척하는 것이 기획의 목적과 의도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전통예술 판소리 사설에서 듀엣 형식의 래퍼토리를 찾아 가사와 캐릭터를 분석하고 몽타주 기법을 적용함으로서 음악을 시각화하는 작업에 그 의미가 있으며 에스닉 팝 그룹 락의 음악적 아이덴티티(identity)를 담아 발라드, 펑크 등 다양한 장르로 편곡하여 갈라콘서트(Gala concert)의 형식으로 구성한다. 이로서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들에게 전통음악을 쉽게 이해하며 듣고 공연을 편히 즐길 수 있고, 보다 쉽게 대중들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한국전통음악의 대중성과 예술성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에스닉 팝 그룹 락
에스닉 팝 그룹 락은 2006년에 창단되었으며 2007년 <21세기 한국음악 프로젝트>에서 수궁가를 바탕으로 만든 <난감하네>로 대상을 수상하였다. 2009년 1집 <난감하네>, 2011년 2집에선 춘향가를 바탕으로 창작된 <이~몽룡아>을 발표하였고 2015년 판소리 5바탕 프로젝트를 완성한 싱글 앨범 <더늠>에선 흥보가, 적벽가, 심청가를 각각 <아빠가 뭐니><소인배 라이프><그리다>를 발표하였다. 여기에 음반 및 음원 발표와 동시에 뮤직비디오를 제작하였는데 <난감하네>는 소녀시대와 슈퍼주니어의 뮤직비디오 감독인 천혁진 감독이 참여하였다. <난감하네>는 현재 중·고등 음악 교과서에 실려 있으며, TV광고, 예능프로그램에 소개되기도 하였다. 2집 타이틀곡 <이~몽룡아>는 클레이 에니메이션(Clay animation)으로 제작되었는데 이를 통해 KBS 다큐멘터리의 <판소리는 살아있다>에 메인으로 출연했으며 2015년 <조선명탕정:사라진 놉의 딸> 홍보 뮤직비디오 음원을 제작하기도 하였다. 2015년에 발표된 뮤직비디오에선 카툰(CARTOON) 형식으로 제작하여 단체 홍보 및 공연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 출연진
· 리더/퍼커션 : 이충우
· 대금/소금 : 유호식
· 가야금 : 김민영
· 피리 : 천성대
· 해금 : 장연정
· 건반 : 이용웅
· 드럼 : 이예찬
· 베이스 : 정재훈
· 보컬 : 조은아
· 보컬 : 이신예
· 보컬 : 이광복
· 보컬 : 강태관

 

 

# 프로그램
<MONTAGE : The duet>
· 돈 지오 봤니?
  - 세타령
  - 아빠가 Money?
  - 심춘가절 도화는 만발하고

 

· 꽃잎, 흔들...
  - 그리다
  - 이별가
  - 방아타령

 

· Sabor a mi
  -가지를 마오
  -Sabor a mi

 

· Catch me if you can
  - 개니!걔니?
  - 춘향은 방자하다!
  - 태평성대

 

· duet
  - 사랑가
  - 오장칠부

 

· Run away
  - 소인배 라이프
  - FAST TRACK

 

· 엔딩
  - 이몽룡아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위드엔터테인먼트 기획팀